변수(variable) - 데이터(data)를 저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의해 이름을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
변수 작명 기본 규칙
1. 대소문자 구분
- Java는 대소문자 구분
2. 문자 시작
- 변수명은 문자, $, _로 시작
3. 숫자 사용
- 변수명에 숫자 사용 가능하지만, 첫 글자 사용 불가
4. 예약어 사용 금지
- int, class 등의 Java 예약어 사용 불가
표기법
스네이크 케이스(snake case)
- 뛰어쓰기 대신 _ 사용
- 파이썬(python)에서 많이 사용
파스칼 케이스(pascal case)
- 첫글자, 중간글자 대문자로 표기
카멜 케이스(camel case)
- 첫글자 소문자로, 중간글자 대문자로 표기
final 키워드 자료형 앞에 사용시 변할 수 없는 값 - 상수
*상수는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해야함*
정수 자료형
저장 공간의 크기가 각 자료형마다 상이함
int(4) long(8) short(2) byte(1)
논리 자료형
true, false 두가지
boolean(1)
문자 자료형
char
문자열 자료형
문장을 뜻함
String
기본형: 실제 값을 저장(int, long, boolean, char 등)
참조형: 메모리 주소를 저장(class, interface, array, String 등)
형 변환
값의 데이터 타입을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하는 과정
1. 자동 타입 변환
- 작은 크기의 타입에서 큰 크기의 타입으로 자동 변환
- 데이터 손실이 없을 때 수행
2. 강제 타입 변환
- 작은 크기의 타입에서 큰 크기의 타입으로 자동 변환
- 데이터 손실이 생길 수 있음
call by value, reference
명시적 캐스팅도 다운캐스팅의 일종?
다양한 연산자
- 대입 연산자: 오른쪽의 값을 왼쪽 변수에 대입
- 부호 연산자: 양수 또는 음수를 나타냄
- 산술 연산자: 사칙연산과 나머지 연산
- 증감 연산자: 변수의 값을 1만큼 증가 또는 감소
- 복합 대입 연산자: 연산 결과를 바로 저장
- 관계 연산자: 두 값을 비교하여 참 또는 거짓 값을 가짐
- 논리 연산자: AND 연산자
슈도(pseudo)코드
코드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일반적인 언어로 코딩 로직을 설명한 것
-> "의사 코드"라고도 부름
git: local에서의 git
gitlab: 사내용 서버구축 가능
github: 공공적인 repository가 모인 공간
'Elic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엘리스 8일차 - 상속과 캡슐화 (0) | 2024.07.03 |
---|---|
엘리스 7일차 - 클래스 멤버와 메서드 구현 (0) | 2024.07.02 |
엘리스 6일차 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(0) | 2024.07.01 |
슈도 코드(Pseudo-code)와 제어문 / 조건문 (0) | 2024.06.26 |
엘리스 1일차 - 자바(Java) 개요 (0) | 2024.06.26 |